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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시장 정보

태국, 2자리 숫자로 발전하는 펫코노미 시장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 내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4.4% 성장한 약 26억 밧(8161만 달러)을 기록했다.  향후 5년후인 2022년의 태국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약 37억 바트(태국 화폐 단위)에 이를 전망이다. 

글/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시장 개요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태국 내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로 2017년에는 2016년 대비 14.4% 성장한 약 26억 밧(8161만 달러)을 기록했다. 향후 5년후인 2022년의 태국의 반려동물용품 시장 규모는 약 37억 바트(태국 화폐 단위)에 이를 전망이다.


품목별 동향을 보면 2017년도를 기준으로 반려동물용 건강관리용품, 반려동물용 옷과 장신구류, 캣리터 용품 등의 성장률이 높게 나타났다.


건강관리용품은 2017년 2억690만 바트(650만 달러)의 판매실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영유아 등 사람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벼룩 및 진드기 관리용품의 판매비중(건강관리용품의 46.3%)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잘 꾸민 반려동물과의 외출이 사회적 과시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반려동물용 액세서리 및 미용용품 판매가 전년대비 15.0% 증가했다.

반려동물인 고양이 수가 증가하면서 고양이 배설용품(캣 리터)의 판매도 증가했다. 2017년 해당 시장규모는 2012년 대비 약 71.7% 성장한 약 3억 3360만 바트(1046만 달러)를 기록했다.


태국 반려동물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바트, %)

 구    분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2022

 증감률('22/'17)

 캣 리터

 268.8

 299.7

 333.6

 11.3

 520.4

 56.0

 건강관리용품

 154.4

 179.1

 206.9

 15.5

 354.8

 71.5

 건강보조식품

 27.0

 28.9

 30.9

 7.0

 39.5

 27.8

 기    타*

 1,527.7

 1,759.9

 2,023.9

 15.0

 2,783.2

 37.5

합    계

 1,977.9

 2,267.7

 2,595.3

 14.4

 3,697.9

 42.5

주*: 반려동물용 옷, 신발, 장난감 등 액세서리 류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반려동물을 친구 혹은 가족 구성원처럼 여기고 대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에 따라 반려동물의 행복과 웰빙이 중시돼 반려동물용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태국 내 1인 가구나 결혼 후 자녀를 낳지 않는 가구가 증가하고, 결혼 및 출산연령이 늦어짐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이들을 위주로 반려동물용품 구매가 증가 중이다.



태국 내 연도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비중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유통현황
 
태국 기업정보 조회사이트인 Corpus에 따르면 태국에는 약 350개의 반려동물 및 관련 용품 소매업체가 등록돼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반려동물 용품 판매 경로는 대형마트, 슈퍼마켓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소매 판매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 주요 반려동물인 개, 고양이뿐 아니라 다양한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이 생겨나는 추세이다.


백화점 및 대형쇼핑몰 위주로 입점해 있는 Tops·Gourmet Market 등 태국 프리미엄 슈퍼마켓과, Foodland·MaxValu 등 일본계 슈퍼마켓, Tesco Lotus·Big C 등 대형 마트에서 주로 반려동물용 사료·간식·위생용품 등을 취급한다.

유로모니터는 2016년 중 인터넷을 통한 반려동물용품의 판매가 전년대비 약 43% 증가했으며, 현대인의 바쁜 생활패턴에 따라 인터넷 구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태국 내 주요 반려동물용품 취급 전문점

 업  체  명

 판매유형

 특                              징

 Taily Buddy

 온라인 소매

   - 개, 고양이, 새, 물고기, 토끼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을 판매

   - 2015년 11월 운영시작, 2016년 순매출 약 583만 바트 기록

 Orami

 온라인 소매

   - 여성용품과 반려동물용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업체
   - Facebook 등 SNS를 통해 광고
   - 2013년 설립

 Shamu
 Shamu Co., Ltd.

 온·오프라인

 도소매
 (전화·팩스·이메일로 주문 접수)

   - 도소매 모두 취급
   - 오프라인 매장은 방콕과 푸켓에 각 1개씩 있음
   - 개와 고양이 용품만 취급
   - 웹사이트를 통해 게재된 카달로그를 통한 취급 제품 확인 가능

 Pet Lovers
 Center Co., Ltd.

 온·오프라인
 도소매

   - 본사는 싱가포르이며 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베트남, 필리핀에 지점 보유
   - 태국 내 방콕과 그 주변지역을 포함해 총 7개의 지점 보유
   - 반려용 개, 고양이, 새, 파충류, 토끼,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용품 취급

 Manoon Pet
 Shop Co., Ltd.

 온·오프라인

 도소매

   - 개, 고양시, 새, 햄스터 등 다양한 반려동물의 용품 취급
   - 오프라인 매장 20개 모두방콕에 위치

자료원: Corpus BOL, 각 업체 홈페이지 및 업체 문의

 



반려동물 용품 관세 정보 및 수입현황
 
주요 반려동물 용품 관련 HSCode 및 관세 정보는 아래와 같으며, 한-아세안 FTA 관련 원산지 증명서(A-K Form) 제출 시 관세 면제(0%)를 받을 수 있다.


반려동물용품 관세현황

 HS Code

 품          목          명

 일반세율

 한-아세안 협정세율

 230910

 개 또는 고양이용 사료

 7~9%

 0%

 330790

 동물 미용 제품(예: 견용 샴푸, 새 깃털 개량 세척제) 등

 20%

 0%

 4201

 동물용의 마구(개·고양이용 칼라 등 목줄 포함)

 20%

 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및 태국 관세청 관세율조회시스템



태국의 가축 등 동물용 사료 관련 대한국 수입의존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개나 고양이 사료 수입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동물 미용 제품(HS Code 330790)의 경우 지난 3년간 태국의 수입규모는 변동이 있었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매년 두 자릿수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22.3% 증가한 6000만 달러가 수입돼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의 동물 화장용 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7.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 위

국  가  명

수     입     규     모

 비  중

(2016)

 증감률
 ('16/'15)

 수입규모
 (2017.1.~11.)

 2014

 2015

 2016

 -

 전 세계

 25

 29

 27

 100.0

 -5.3

 34

 1

 미국

 10

 13 

 9 

 32.6

 -30.6

 10

 2

 한국

 2

 4

 6

 22.3

 57.5

 9

 3

 중국

 4

 4

 3

 12.0

 -21.3

 6

 4

 일본

 1

 1

 2

 7.3

 59.7

 2

 5

 대만

 2

 1

 2

 5.5

 4.9

 1

 6

 말레이시아

 1

 1

 1

 4.7

 3.5

 1

 7

 싱가포르

 0

 1

 1

 3.6

 78.7

 1

 8

 호주

 1

 0

 1

 3.2

 97.3

 1

 9

 인도

 1

 1

 1

 2.8

 -22.0

 1

 10

 파키스탄

 1

 0

 0

 1.6

 -8.9

 1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시사점
 
태국 반려동물용품시장은 1인 가구, 무자녀, 소득 증가,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sation)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으로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K-Village, Central Festival Eastville 등 일부 커뮤니티몰·쇼핑몰에는 야외 공간 및 점포에 동물출입이 가능하도록 돼있어 멋지게 치장한 반려동물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내외국인이 많이 눈에 띈다.


우리나라는 최근 동물용 미용품류 수출에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바 태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및 꾸미기와 사진찍기 및 SNS 포스팅을 좋아하는 태국인들의 성향에 발 빠르게 대응해 시장규모를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
   
현재 태국에는 반려동물용품 외에 호텔, 병원, 스파, 미용 등 서비스 분야도 성장하고 있어 반려동물 관련 시장인 펫코노미(Petconomy) 전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2016년 5월 17일 언론매체 Money Channel Thailand를 통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동기화해 사용이 가능한 반려동물 건강관리제품이 소개되는 등 반려동물용품과 서비스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이 크다. 향후 태국 펫코노미시장에 이와 같은 다양한 상품이 진출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홍콩 Petble사의 Smart Tag(위)와 Smart Bowl(아래)

주: 1) Smart Tag: 반려동물의 몸 상태와 칼로리 소모량, 운동량 등을 체크해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제품

2) Smart Bowl: 반려용 개 또는 고양이에게 매끼 제공되는 식사량을 체크해 체중과 영양상태를 관리하는 제품

 


시장의 최신동향, 경쟁사 및 협력사 접촉, 소비자의 관심도 조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전시회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Pex Expo는 태국에서 2010년 이래 매년 성황리에 개최된 반려동물 엑스포이다. 


반려동물용품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Pet Expo Thailand 2018

 내      용

   반려동물 사료, 간식, 건강관리용품, 샴푸, 미용제품, 도구 및 장비 등의 상품 전시 및 호텔, 병원,

   펫독 스쿨(Pet Dog School) 등 같은 반려동물 서비스

 기      간

   2018년 5월 31일~6월 3일

 장      소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enter (QSNCC)

 주      최

   N.C.C Exhibition Organizer Co., Ltd.

 규      모

   2017년 참가업체 190개사, 부스 300명, 참가자 12만 명

 홈페이지

   http://www.petexpothailand.net/

자료원: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전시회명

Pet Expo Championship 2018 와 병행 개최

 내      용

   참여 업체의 반려동물용품(사료, 간식, 인테리어 용품, 장난감, 의류, 장비 등)을 이용한 게임과 경기, 패션쇼

 기      간

   2018년 8월 23~26일

 장      소

   Central Plaza Ladprao, BCC Hall 5층

 주      최

   N.C.C Exhibition Organizer Co., Ltd.

 홈페이지

   http://www.petexpothailand.net/

자료원: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Corpus BOL, 태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현지언론, Pet Expo Thailand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각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