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펫저널

2018년 미국의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는 현 상황에서 반려동물의 인간화가 주된 트렌드인 펫푸드 시장은 2018년에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이다. Packaged Facts는 2018 년의 미국 펫푸드 시장이 4.4% 성장하여 시장 규모가 약 2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글/스티브 나델

  
경제 지표는 상당히 긍정적이다. 2017년 1/4 분기 경제 성장률은 1.2 %로 낮았지만 2분기에는 3.1 %로 상승했다. 실업률은 낮게 유지되고 주식 시장은 최고치를 기록하며 소비자 신뢰도는 2,000년 이래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감소하는 반려동물 관련 지출


펫푸드 시장의 성장과는 별개로 지난 수년간, 펫오너의 약 1/3은 반려 동물에 대한 지출을 줄이고 있다. 여러 지표 중 펫오너가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는 경제적인 가격이다. 일반적인 미국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펫 오너 또한 다양한 유통 채널 및 온라인 쇼핑몰 간 가격 비교와 쿠폰 사용 등을 통하여 비용절감을 실현하고 있었다. 이는 일반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매출 감소와 연관이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 경제의 성장과 함께 늘어난 펫오너들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구입하는 것에 익숙하지만 그 후에 닥친 경제 위기 속에서 계속해서 고가의 프리미엄에 대한 지출을 유지할지 아니면 저가 브랜드 제품으로 눈을 돌릴지 선택을 해야 한다.


Packaged Facts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애견 소유자의 79%와 애묘 소유자의 63%가 펫제품 구매를 즐긴다. 또한 펫오너의 71%는 때때로 펫을 위해 구입한 제품을 과시하고 싶을 때가 있다고 응답했다.
  




반려동물 인간화의 영향


펫 시장의 인간화는 점점 더 많은 펫오너들이 그들의 반려동물을 사람처럼 대하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펫의 인간화에 따라 애견 스파와 고양이 동반 카페와 같이 반려동물을 위한 시설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어린이 대상으로 하는 상점만큼 자주 발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펫오너들이 본인의 반려동물을 위해 자신이 구입하는 제품과 동등하거나 때로는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요구한다.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많은 펫푸드가 높은 프리미엄 가격과 퀄리티를 과시하며 마케팅 포인트로 삼기도 한다. 예를 들어, Nielsen의 2017 혁신 혁신 상을 수상한 Cesar Home Delights의 목표는 "접시에 담아도 자연스러운 펫푸드"이다.
 
반려동물의 인간화는 펫의 고령화 현상이 두드러지는 현재 더욱 중요한 트렌드이다. 2017년 애견 오너의 30%는 7세 이상의 애견을 키우고 있고, 28%의 애묘 오너는 가장 높은 연령대의 애묘를 키우고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밀접한 문제는 체중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과체중임에도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오너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미국의 약 4,200만 마리의 애견과 5,000만 마리의 애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다. 그러나 애견및 애묘 소유자의 약 4 분의 1만이 본인의 반려동물이 과체중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반려동물비만예방협회(Association for Pet Obesity Prevention, APOP)는 2017년 2월에 비만 반려동물의 추정치를 발표했다. 반려동물보험회사 Petplan이보고 한 바에 따르면 펫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항목 중에 가장 많이 체크되는 부분이 ‘비만’이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인간화는 펫푸드 안전 문제와 관련하여 시장의 성장 동력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 트렌드는 슈퍼 프리미엄 및 내츄럴 펫푸드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프리미엄 펫푸드는 고품질의 원료를 사용하며 철저하게 생산 공정을 관리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확신을 준다. Packaged Facts 조사에 따르면 애견오너의 69%, 애묘 오너의 64%는 펫푸드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선택의 조건이라고 응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