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펫저널

펫푸드 제조업체는 필수 아미노산, 지방산, 비타민과 기타 영양소를 포함하면서 제한된 원료만 사용 가능한 성분제한식이요법에 적합한 펫푸드를 만드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글/팀월



성분제한식이요법을 따르는 펫푸드는 최소한의 원료만 사용하지만 반드시 완벽한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성분제한식이요법은 수의사가 펫의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 혹은 펫푸드 안에 포함된 특정 원료에 대한 이상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애견이나 애묘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특정 성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여러가지 질환을 일으킨다. 가장 큰 것이 피불 트러블이다. 특정 성분에 민감하여 피부 트러블이 생기면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고 치료도 쉽지가 않다. 이를 예방하고 개선시키기 위해서 바로 성분이 제한된 펫푸드가 필요한 것이다.


이 펫푸드의 제조방식은 처음에는 오직 한 가지 종류의 단백질과 탄수화물 원료를 사용하고 그 후 한 가지씩 원료를 추가하여 어떤 원료에 펫이 이상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 때 사용된 성분제한식이요법은 완벽한 영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분제한 식이요법으로 만들어진 펫푸드가 고객의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자 펫푸드 제조업체는 반드시 알레르기를 피하면도 고 퀄리티의 단백질과 아래의 4가지 원료로 생산된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그러자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졌고 자연스럽게 이 제품들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안정적으로 발생하게 되었다. 


알레르기를 피하면서 고 영양을 포함한 이 원료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미국의 펫푸드 원료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분석해보았다.


1. 사슴고기
펫푸드에 사용되는 사슴은 주로 뉴질랜드의 농장에서 길러진다. 사슴, 토끼, 말 그리고 버팔로는 모두 많이 사용되는 대안 단백질이다. 그 중 특히 사슴고기는 쇠고기, 닭고기, 그리고 기타 많이 사용되는 펫푸드 단백질의 알레르기를 피하면서 개의 조상인 늑대가 즐겨 먹었던 식품이다. 사슴고기는 특히 습식 도그푸드에 많이 적용되며 전체 습식 도그푸드의 4.82%를 차지한다. 

   
2. 양고기
양고기는 오래전부터 훌륭한 단백질 급원으로 인식되며 다양한 펫푸드에 널리 적용되었다. 건식 도그푸드에서 양고기가 함유된 제품은 약 12%에 이른다.


3. 연어
연어는 전체 건식 도그푸드의 23%에 함유되었다. 전체 캣푸드 중에는 19% 함유되었다.


4. 고구마
휴먼푸드의 계속되는 강력한 트렌드는 슈퍼푸드이며 이 중 고구마의 인기는 매우 높다. 이와 같은 뿌리식물은 일반 펫푸드뿐만 아니라 제한식이요법에도 매우 인기 있는 원료이다. 건식 도그푸드증 26.41%가 고구마를 포함하며 건식 캣푸드 중 20.63%가 고구마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