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펫저널

필자는 2017년 개최되었던 한국애견협회 세미나를 통해 미국의 펫미용 스쿨인 '내쉬 아카데미'의 목욕 관리사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다. 따라서 필자가 운영하는 미용학원의 차별화된 메뉴얼 개발과 본원의 설립 당시 목표인 글로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첫 시작으로 방문하게 되었다. 



내쉬 아카데미 설립배경

내쉬 아카데미의 창립자 비비안 내쉬는 1972년부터 전문 반려견 그루머이자 스타일리스트로 오랫동안 예술적 요소를 가미한 반려견 미용산업에 대한 기준을 정립해온 뛰어난 예술가이다. 1973년에는 켄터키 주 렉싱턴에서 반려견 미용 살롱을 오픈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기법과 반려견의 목욕, 미용, 그루밍 스타일 등 전반에 걸친 이론을 개발하며 이 업계에서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한다. 그녀의 남편 존 내쉬는 1970년대 뉴욕의 인테리어 디자인 학력을 갖추었으며 증권업계의 경력으로 일을 시작하며 우회적인 경로를 거쳤지만 그의 예술적 디자인 감각은 그를 반려견 그루밍 업계로 이끌었고, 비비안과 존의 만남은 내쉬 아카데미의 설립 배경이 되어, 체계적인 이론교육 메뉴얼을 기반으로 하며 예술적 감각과 동물의 건강을 동시에 생각하는 현존하는 최고 퀄리티의 반려동물 미용 아카데미로 자리 잡았다. 


내쉬 아카데미의 현재

내쉬 아카데미는 지금도 설립자 비비안 내쉬와 함께 실력을 갖춘 미용 교육자들이 운영하고 있다. 안타깝게 비비안의 남편이자 내쉬 아카데미의 설립자인 존 내쉬는 몇 년 전 운명을 달리하였지만, 그가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많은 목표들은 현재에도 진행 중이다. 숙련도 있는 반려견 관리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외국의 관련업종 종사자들과 교환학생 등의 프그램을 진행하며 내쉬 아카데미에서 개발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중이다. 유병환애견미용학원은 내쉬 아카데미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2017년 합의하여 2018년부터 교환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내쉬 아카데미는?

한국의 학원들처럼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 규모의 학원은 아니다. 그렇지만 나름 짜임새가 있고 정말로 필요한 선진화된 시설을 생각해서 만든 학원이라는 것이 많이 느껴졌다. 주로 사이즈가 큰 대형견들, 특히 스탠다드 푸들이 많았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견종이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그리고 내가 크게 느낀 것은 몸집이 큰 대형견 아이들인데도 모두 기본 사회화 및 매너 교육이 되어있고, 그래서인지 나이가 많은 견주들도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것을 보면서 다시금 반려견 선진국이라는 것을 느꼈다.

실제 실습 과정은 시간적으로 전반적인 것을 보기는 짧은 시간이었기 때문에 교육 과정의 전부를 경험해볼 수는 없겠지만, 한국의 프로그램들이 조금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것 같는 생각이 들었다. 필자의 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습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문서화 및 메뉴얼화한다면 실습 프로그램은 그들에게도 수출할 수 있을 것 같다.      

처음 내쉬 아카데미에 큰 관심을 가지고 방문까지 하게 된 동기였던 온라인 프그램은 실제로 접해 보니 정말 놀라운 수준이었다. 정말로 방대한 자료와 체계적인 교육 메뉴얼은 다시금 나를 한번 더 생각하고 고민하게끔 하는 자료이다. 특히 온라인교육의 기본이 단지 반려견 스타일리스트뿐만이 아닌 모든 반려견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니 꼭 필요한 기본지식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체계적이며 구체적이다. 다시금 내쉬 아카데미가 왜 존재하고 역사가 있는지를 느낄 수 있는 교육 메뉴얼인 것 같다. 


애견미용학원이 앞으로 나아갈 길

필자가 미용학원을 개원하면서 목표로 생각했던 글로벌한 학원을 만들기 위한 것이 이제부터 시작이다. 내쉬 아카데미의 온라인교육을 통해 내가 습득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나가는 것이 나의 새로운 목표다. 이번 새로운 시작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유병환애견미용학원을 만들어 나가고 향후에는 이것을 발판으로 삼아 한국에 애견대학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새로운 꿈도 이번 방문을 통해 새로운 목표로 삼게 되었다. 


본원이 앞으로 해나가야 할 것

내쉬 아카데미의 온라인 프로그램과 본원의 실습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분배를 하여 본원만의 특징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또한 본원의 실습 프그램을 체계화하여 내쉬 아카데미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 등이 숙제가 될 것이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 새로운 일정

본원이 오픈부터 계획했던 국제화된 학원을 위해 2018년 피츠버그 펫 박람회에서 개최하는 IJA 미용대회를 본원 학생들과 참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내쉬 아카데미 교육을 내가 먼저 이수하여 더 많은 지식을 함양하고 이후 그것을 통해 한국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고 실행하고자 하는 새로운 꿈이 하나 생겼다.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도전을 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이제 시작이다. 앞으로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고민해서 유병환애견미용학원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있는 아카데미를 만들도록 노력 해야겠다. 더 나아가 기회가 된다면 한국에 첫 애견대학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새로운 꿈을 키워 봐야 하겠다. 



글 사진 / 유병환 원장

  • 한국애견협회 전견종 심위원
  • 한국애견협회 애견미용 심사위원
  • IJA 국제애견미용 심사위원
  • 유병환 애견미용학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