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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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2022년까지 연 5%대 성장 기대

yahopet · 2018. 3. 18. 23:12

한국에서 애완동물이 반려동물로 격상했듯 대만에선 반려동물을 '털복숭이 아이(마오샤오하이, 毛小孫)'로 의인화하고 반려동물 양육자는 '털복숭이 아빠·엄마(마오빠·마오마, 毛爸·毛媽)'로 부르며 가족같은 느낌을 강조하는 분위기이다. 자료제공/코트라 타이베이 무역관





시장규모 및 동향


대만 내 반려견·반려묘 수는 약 230만 마리이다. 2011년 이전까지 150만 마리 수준에서 2013년 이후 230만 마리대로 증가하였다. 타이베이시를 기준으로 반려동물 사육가구 수도 증가(2005년 6.3가구당 1가구 → 2015년 3.9가구당 1가구)하였다. 개·고양이 외에 도 새 59만 마리, 파충류 5만 마리, 소형 포유류 32만 마리, 물고기 642만 마리를 기르고 있다. 


펫푸드는 2017년 기준 175억 신 타인완 달러(약 6,335억 원) 규모에서 매년 4~5%대 성장세를 보일 전망으로 2020년경 200억 신 타이완 달러 돌파를 예상하고 있다. 비중은 반려견 식품이 가장 크고(2017년 77%), 성장세는 반려묘 식품이 평균치를 상회(2017년 전체 평균 8.1%, 반려묘 식품 16.5%)한다. 물고기용 사료는 매출액이 매년 소폭 증가하고 있으나 시장 내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2013년 9% → 2021년 7%)이다. 조료, 소형 포유류 및 파충류 사료 분야는 큰 변동없이 일정 매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사료의 Kg당 가격 수준은 반려견 사료는 건식과 습식이 각각 50~100 신 타이완 달러(1,850~3,700원), 100~250 신 타이완 달러(3,700~9,300원)이다. 반려묘 사료는 각각 70~200 신 타이완 달러(2,600~7,400원), 100~350 신 타이완 달러(3,700~1만3,000원)이다. 


동물별 식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신 타이완 달러, %) / 자료원: 유로모니터

구     분

 2013

2015 

 2017

2019(f) 

2021(f) 

 개

 10,374

 11,687

13,395 

14,626 

15,829 

 고양이

 1,584

 2,034

2,734 

3,452

4,210

 물고기

 1,157

 1,246

1,341

1,383

1,432

 소형 포유류,

파충류

 16

 17

17

17

18

 새

 11

 12

13

13

13

 총    계

 13,142

 14,996

17,500 

19,491 

21,501 


펫용품은 연 100억 신 타이완 달러(3,600억 원) 이상으로 최근 5년간(2012~2017) 연평균 8%대 성장함. 향후 5년 동안(2017~2022)에도 5%대 성장세를보일 전망이다. 기타 용품 매출액이 전체 시장규모의 61%로 액세서리가 기타 용품 매출구조의 22%를 형성하고 있다. 내외부 구충제(벼룩, 진드기, 기생충 퇴치 등)를 위주로 한 건강관리제품과 반려동물용 건강기능식품은 전체 대비 각각 28%, 11% 비중이다. 


품목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신 타이완 달러) / 자료원: 유로모니터

 구     분

2013 

2015

2017 

2019(f) 

2021(f) 

 건강관리제품

2,516

2,861

3,306

3,628

3,905

 건강기능식품

900

1,084

1,282

1,426

1,544

 기    타

5,199

6,041

7,182

8,160

8,942

 총    계

8,615

9,986

11,769

13,214

14,391


소비트랜드는 대만의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전반적으로 품질 좋고 이용이 간편한 제품으 ㄹ선호한다. 또한 반려견 양육자는 속파가 많아 가격과 내구성을 중시한다. 반면 반려묘 양육자의 경우 소수준과 관계없이 고급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 제품의 차화가 시장 선점의 핵심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익현황


반려동물식품(사료, 건강기능식품, 사료첨가제 등)의 연간 수입규모는 1억8,000만 달러로 최근 3년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입액 증가 추인는 (2015) 10.4% → (2016) 3.3% → (2017.1~8) 12.9% 이다. 대미 수입비중이 가장 높은데 실제 대만 반려견·반려묘 식품 시장에서 양애 미국 브랜드인 마즈(Mars)와 힐스펫(Hill's Pet)의 제품이 40% 내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결국 대만 전체 시장에서 반려견 식품시장의 38.9%, 반려묘 시장에서 47.5%를 미국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대만 관세율은 료는 0~2%, 목욕용품은 5%, 반동물용 섬유제품은 10% 수준이다.


반려동물식품 수입현황 (단위: 만 달러, %) / 자료원: 대만 재정부 관무서

품목명(HS Code)

 2015

2016

2017 

증감률

주요 수입국 (비중) 

 사료·건강기눙식품

(2309.10.00002)

14,055 

14,091

10,805 

 15.7

미국(10.1), 태국(15.0), 독일(4.6) 

 사료첨가제

(2309.90.90907)

3,989

4,547

3,368

 12.0

 미국(27.2), 네델란드(14.4), 독일(9.9)

총    계 

18,044

18,638 

14,172

 12.9

 -



품목별 관세율 / 자료원: 대만 재정부 관무서

HS Code (대만)

품목명

품목분류사례

관세율(%) 

2309.10.00002

개고양이용 사료(Dog or ca food, put up for retail sale) 

건강기능식품 포함 

2

2309.90.90907

 동물 사료용 조제품(Other preparation for animal feeding)

사료첨가제

0

3004.90.99904

 기타 의약품(Other medicaments(excluding goods of heading 3002, 3005 or 3006))

반려동물용 의약품 

0

3307.90.90907

 기타 조제향료화장품목욕용품(살균성 유무와 무관)(Oher perfumery, cosmetic or toilet preparation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whether or not perfumed or having disinfectant properties)

 반려동물용 목욕용품

5

4205.00.90104

가죽 소재 반려동물용 껌(Pet chews, manufactured by animal origin rawhide) 

 개껌

7.5

6307.90.90901

 기타 방직물(Other made up textile articles)

 패브릭 소재 고양이집

10




유통구조


수입산 제품은 현지 대리상(Agent) 또는 판매상(Distributor)을 통해 일반 대형마트 또는 프랜차이즈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에 입점하고 반려동물 미용전문점 등 개인사업자는 이같은 대형 유통채널을 통해 매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대만의 수입제품 유통구조



일반인들의  구매 겨경로는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을 통한 비중이 압도적이다. 온라인 쇼핑 비중은 10% 미만(용풍은 7.8%로 교적 높지만 식품은 3% 미만 수준)이다. 반려견, 반려묘 식품의 경우 일반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이용비중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품목별 유통채널 구조

분             류 

유통채널별 비중(%) 

용     품

  반려동물용품 전문점(78.7), 온라인 쇼핑(7.8), 대형마트·슈퍼마켓(5.6), 동물병원(5.3)

식     품

  반려동물용품 전문점(47.9), 대형마트·슈퍼마켓(40.5), 동물병원(8.3), 온라인 쇼핑(2.9)

고양이

  반려동물용품 전문점(52.4), 대형마트·슈퍼마켓(33.1), 동물병원(10.7), 온라인 쇼핑(2.9)

기타

  반려동물용품 전문점(93), 대형마트·슈퍼마켓(4.7), 온라인 쇼핑(2.3)




시사점


독신·만혼·저출산에 따라 '애완동물;에서 '반려동물'로 지위가 격상되고 있는 것은 대만 역시 여느 선진국과 다를 바 없다. 2015년 전체 가구 수가 2005년 대비 16%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1인 가구와 무자녀 부 가구는 그 2배 이상인 39%로 급증하면서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다. 

대만에는 명칭이 유사한 3대 박람회가 있는데 현지 시장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명칭 및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