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펫저널

고양이 1초만에 이해하기

yahopet · 2018. 3. 31. 20:35

집사도 미처 몰랐던 고양이 마음 수첩

고양이 1초만에 이해하기





혼자 지내는 개는 굉장히 비참하지만 혼자 지내는 고양이는 행복하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고양이는 자기 멋에, 자기 맛에 사는 작은 동물이다. 영국 작가 크리스토퍼 히친스는 개에게 먹이와 물 그리고 살 집과 사랑을 준다면 개는 주인을 황제로 여기겠지만 고양이는 주인이 아니라 자신을 황제라고 여길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고양이는 자신만의 취향이 확실한 동물이다. 하긴 고양이는 자신을 보살펴주는 사람을 주인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그저 자신들은 집사라고 말한다. 『고양이 1초만에 이해하기』는 일 년간 고양이를 관찰한 동물행동학자가 고양이의 행동에는 신체적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쓴 것이다. 그는 국제동물행동컨설턴트협회의 고양이행동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하며 고양이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많은 집사들을 만나며 상담해주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는 고양이의 역사, 일반상식, 가정의학, 고양이 세계의 법칙 등 고양이에 관한 모든 지식이 다 들어 있다. 거기서 멈추지 않고 기네스북에 오른 고양이도 소개한다.
 
많은 사람들이, 또는 집사들이 고양이의 행동을 보고 많은 오해를 한다. 고양이는 무조건 혼자 있기 좋아하고, 집사의 부름을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고양이는 외로워서 집사의 허벅지에 올라가 자기의 몸을 비비고, 말을 하지 못하지만 꼬리의 형태로 집사의 부름에 답한다. 쓰다듬기를 거부할 때는 살짝 눈을 흘기며 피하고, 즐겁고 자신감이 넘칠 때는 자신의 약하고 은밀한 부분을 오픈하며 경계심을 없앤다. 이 책은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도 미처 알지 못했던 고양이의 마음과 행동을 확실하게 알려준다. 더불어 이 책을 통해 많은 애묘인들과 고양이와의 거리감을 좁히고 고양이 입장에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경험을 해보기를 바란다.




책 속으로


고양이를 처음 만날 때 당신은 예절을 지키나요?
고양이는 무척 귀여운 존재지만 야생의 습성이 남아 있는 사냥꾼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고양이 눈에 비친 사람은 위협을 주는 거대한 물체지요. 이런 고양이를 대하는 예절 3대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첫째는 고양이를 예의에 어긋날 정도로 뚫어지게 쳐다보지 말 것, 둘째는 갑작스럽게 건드리지 말 것, 셋째는 큰 소리로 말하지 말 것입니다. 고양이의 눈을 계속 응시하지 말고, 먼저 달려가서 고양이를 끌어안지 말고, 큰 소리로 고양이 울음소리를 흉내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한마디로 말하면 옆에 있는 낯선 고양이를 함부로 건드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함부로 건드렸다가는 고양이가 느끼는 위협만 더 커질 뿐입니다.
-본문 009p


고양이의 발 가락은 모두 몇 개인가요?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고양이의 발가락은 앞발에 각각 5개씩, 뒷발에 4개씩, 네 발을 모두 합하면 18개가 있어야 합니다. 다만 소수 유전 변이에 의해 다지증(polydact yly)이 생겨 발가락의 숫자가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훨씬 더 많아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은 어떤 특정 품 종묘에서 다발하는데 예를 들 면 메인 쿤 Maine Coon은 다지증이 자주 생기는 품종입니다.
-본문 030p


고양이는 왜 사람 배나 등에 꾹꾹이 하는 것을 좋아할까요?
이 행동은 새끼고양이 시절 두 손으로 어미고양이의 젖을 누르면서 모유를 먹었던 경험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렇다고 어미의 젖을 먹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처럼 그저 어릴 적 행동을 취하면서 어미를 그리워하는 것이지요. 사랑받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고양이가 이런 행동을 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고양이들만 성묘가 된 뒤에도 이런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유년기에 모유를 먹던 동작을 따라 하면서 정신적 위안을 얻고, 정서적인 무료함이나 스트레스 또는 불안을 토로하면서, 집사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본문 053p


'이달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류 역사를 바꾼 동물과 수의학  (0) 2018.06.16
트랜스포머 CEO  (0) 2018.03.31
개와 고양이를 위한 반려동물 영양학  (0) 2018.03.31
자전거 타는 CEO  (0) 201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