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저널

펫저널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펫의 비만을 고치기 위한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간헐적 단식이나 이와 유사한 시간을 제한한 식사 등이 인기있는 다이어트 방법들이다. 글/로라 올슨



올바른 다이어트를 하면 체중 감소와 더불어 지방을 중점적으로 연소시키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염증, 혈당을 정상수치로 돌려놓으며, 뉴런을 강화시키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 장점이 있다.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이런 다이어트의 장점은 애견과 애묘에게도 유사하게 나타남을 발견했다. 반필드 펫 호스피텔의 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애견과 애묘의 3분의 1 이상이 과체중이다. 이 중 애묘의 과체중 비율은 10여년 전인 2007년에 비해 169% 증가했으며 애견의 과체중 비율은 158% 증가한 수치이다. 펫비만방지협회의 보고서는 더 심각한 결과를 나타낸다. 2016년 미국의 54%의 애견과 59%의 애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며 2017년은 이와 유사하거나 과체중 비율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간헐적인 칼로리 제한 - 사람을 대상으로 한 간헐적인 단식과 관련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몇 년 전 네슬레 퓨리나 펫케어는 애묘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를 획득하여 2017년 SuperZoo에서 애견과 애묘가 대상인 프로플랜 브랜드 산하의 '심플리 핏'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펫을 위한 간헐적 단식은 두 종류의 푸드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신진대사 유지를 위해 기본적인 칼로리로 이루어졌으며 나머지 하나는 지방 연소를 위한 25% 적은 칼로리로 구성되었다. 이 두 가지의 제품을 번갈아 급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활발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지방을 줄이며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이상적인 신체를 형성할 수 있게 돕는다.  




영양양 게놈학 - 식이가 유전자 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학문인 영양 게놈학이 인간과 동물의 영양과 건강관련 연구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펫과 관련해서 관절염 치료, 소화 개선, 높은 에너지가 요구되는 말과 목축견의 에너지 생성 증가 그리고 펫의 비만 개선 등에 적용 중이다. 




펫드 라벨과 펫 비만과의 연관성 - 펫푸드의 칼로리가 기재되기 위해서(미국은 현재 의무사항다) 펫푸드 업체들이 기존에 사용했던 분석방법은 여러 단점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이 개발되었고 이로 인하여 좀 더 정확한 칼리 계산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반면에 새로운 분석 방법에 따라 칼로리양이 변하면 포장지도 모두 바꿔야 한다. 이로 인한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펫의 비만은 펫 푸드 제조 업체도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